2020

책을 여행하다 1 - 한 권의 나무는 어떻게 마음의 양식이 되는가

민백 2020. 11. 26. 13:46

 

책의 제본 과정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소설은? 바로 해리 포터 시리즈이다. 해리 포터 시리즈의 작가인 J. K. 롤링은 첫 작품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쓴 후, 이 작품을 출간하기 위해 출판사들을 찾아갔지만 열두 번이나 퇴짜를 맞았다. 겨우 열세 번째 출판사에서야 계약을 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현재의 해리 포터 시리즈가 있을 수 있었다. 나의 버킷리스트 중에는 '책 내기' 가 있다. 내가 원한다면 나의 글을 책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한 사람의 글은 어떻게 책이 되어 팔리는 것일까?

 

 책을 출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자비 출판' 이고, 두 번째는 '기획 출판이다.

 

1. 자비 출판

 자비 출판은 집필을 포함해 디자인, 인쇄, 유통 등 전 과정을 직접 부담한다. 출판 자체에 있어서는 가장 장벽이 낮고 저자가 수익을 모두 가져갈 수 있지만, 그만큼 출판 과정에서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저자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2. 기획 출판

 기획 출판은 출판사의 도움을 받아 책의 출판을 진행하는 것으로, 저자가 직접 출판사에 원고를 투고해 출판사에서 이를 채택하거나, 출판사가 저자에게 출판을 제안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출판이 확정되면, 저자는 원고를 교정하고 보완하며, 출판사에서는 디자이너를 통해 책의 내지와 표지를 디자인한다. 원고 작업과 디자인 작업이 끝나면 책은 인쇄에 들어간다. 인쇄된 책은 물류창고를 통해 서점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출판사에서 부담하지만, 그만큼 책으로 발생한 수입의 일부만이 저자에게 인세로 지급된다.